※★이 글은 본인이 공부해서 얻게 된 지식들로,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니 대충 그렇구나 하실때 이용해주세요 ※★
요즘엔 디지털이 만연해지면서 파일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파일을 주고받고, 저장할 때에 가장 중요한 장치 중 하나인 USB.
usb를 빠르고 적절히 사용하려면 처음 usb를 사용할 때부터 잘 설정을 해줘야한다.
usb를 처음 쓰는 상태에서 컴퓨터에 꼽고 웬만한 오류도 싹 정리를 해줄 겸 포맷을 해주면 좋다.
포맷은 당연하게도 usb안에 있는 파일 데이터나 오류 같은 것을 싹 없던 것 같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방법이다.
빠른 포맷은 이 때 쓰면 좋은데, 파일 시스템이나 할당 단위 크기를 이 때 설정해주면 파일을 백업하고 주고 받을 때 좀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
할당 단위 크기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냐면,
내pc에 들어가서 usb를 꽂았을 때 뜨는 드라이브에 오른쪽마우스 클릭 후,
포맷을 눌러보면 빠른 포맷 화면이 나오는데
그 상태에서 아무것도 만지지 않았을 때 그 값이 해당 usb의 설정값이다.
이는 포맷한 뒤 usb의 상태를 다시 확인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확인법이다.
1.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은 왠만하면 FAT32 로 기본값이 설정되어있을 것이다.
애플컴퓨터인 맥mac 환경에서든 윈도우 환경에서든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기본값 FAT32로 가만 냅두는게 좋다
2. 할당 단위 크기
바로 여기를 잘 설정해주면 usb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옛날에 나오던 usb도 이것을 설정해주면 파일을 읽는 속도도 꽤 빨라지게 만들 수 있다.
옛날 usb의 경우 기본할당크기의 기본값이 8kb이나 16kb 정도 될 것이다.
요즘 나오는 usb의 경우 작은 단위의 usb는 잘 나오지도 않을 뿐 아니라 할당 단위 크기가 기본값부터 크게 나온다.
할당 단위 크기란 컴퓨터가 파일을 읽을 때 얼마만큼 여유있게 끊어서 읽을 것이냐를 설정하는 것인데,
크게 설정할 수록 usb에 쓸 수 없는 공간이 조금씩 더 생겨서 약간 낭비되는 편이지만 파일을 빠르게 저장할 수 있고,
작게 설정할 수록 usb에 공간을 빽빽하게 쓸 수 있지만 파일을 저장하고 꺼내는데 오래 걸린다.
어찌됐든, 옛날 usb의 경우든, 요즘 usb의 경우든 아래의 적합한 상황대로 맞춰서 사용하면 된다.
usb를 "문서" 같이 kb단위의 아주 작은 용량의 파일들을 백업하는데 사용할 것이라면 기본값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usb를 남은 용량 없이 빽빽하게 사용하려면 할당 단위 크기를 기본값보다 작게 설정하면 되는데, usb를 문서만 저장하려고 쓰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아서 이렇게 설정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요즘엔 usb에 동영상이나 용량이 큰 파일들을 주로 담을 것으로 생각된다.
usb에 음악을 담아서 듣더라도 한 파일에 3mb정도 밖에 안되지만 하나만 담아서 들을 것도 아니고,
기본적으로 100곡씩은 담아서 듣는다고 치더라도 300mb나 된다.
웬만한 동영상 한개 용량이다.
바로 이럴 때 기본값보다 약간 크게 설정해주면 된다.
보통 32kb, 64kb를 추천한다고 한다.
나는 주로 영화나 동영상 같은 파일들을 보관하기 때문에 32G용량/ FAT32 파일 시스템/ 할당단위크기 64kb로 설정해뒀다.
옛날 usb라 이게 최대 크기인데도 속도가 답답하긴 하다.
usb별로 기본값에서 부터 크기를 늘려가며 테스트 해보고 제일 속도도 빠르고 적합한 크기를 찾아야 하는가보다.
할당 단위 크기를 조금 더 크게 설정해주면 확실히 usb의 파일 저장 및 꺼내기의 속도가 확연히 빨라질 것이다.
할당 단위 크기를 조금 크게 설정해주면 usb의 쓸 수 없는 공간이 남아서 비효율적이라고는 하지만,
큰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고 꺼내는 건 가뜩이나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그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훨 정신건강에 좋을 것이다.
(cf. 옛날 usb 8G 짜리는 할당 단위 크기를 늘려서 빠르게 만드는데 성공했지만,
옛날 usb 32G 짜리는 할당 단위 크기를 늘리거나 줄여도 파일 저장되는 속도는 그게그거였다.
▷1.7G동영상을 저장하는데 걸린 시간
8000바이트 -> 3분 18초
16kb -> 3분15초
32kb -> 3분 19초
64kb -> 3분 12초
제일 크기 늘린게 그나마 빠르긴 한가...?)